이 포스팅의 주제는 원진입니다.
그 중에서도 묘신원진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그 전에 원진에 대해서 설명을 드려야 겠지요?
원진이란
한문으로는 원망할 원(怨), 성낼 진(嗔)입니다. 서로 원망하고 성낸다는 뜻이며 고서에서는 각 지지가 의미하는 동물이 서로 싸우는 것으로 표현하고 있지요.
하지만 고서 부분을 굳이 인용하지는 않겠습니다. 왜냐하면 지금 이 시점에서 원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별로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어플등으로 만세력을 볼 수 있고 원진이나 신살 표시도 다 되어 있기 때문에 원진이 있다는 것만 알면 충분합니다.
보통 일-월에 있는 경우, 일-시에 있는 경우를 강한 영향으로 보며 년-시처럼 멀리 떨어져 있는 경우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원진의 종류
원진은 총 5가지 입니다.
1) 자미원진
2) 축오원진
3) 인유원진
4) 묘신원진
5) 진해원진
6) 사술원진
원진과 함께 보는 것이 [귀문관살]입니다. 지지에 해당하는 신살로 총 6가지 조합이 있습니다.
1) 진해
2) 축오
3) 사술
4) 묘신
5) 인미
6) 자유
이중 원진과 귀문이 같이 걸려 있는 조합은 진해/축오/묘신/사술 4가지 입니다.
묘신원진 성격
원국 안에 원진이 있을 경우 성격이 예민하고 다른 사람을 원망하거나 집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원진마다 증상이 다르지만 묘신원진의 경우 잘난척 하고 자만심이 있다는 해석입니다. 장군신을 상징하기 때문에 자존감이 높으며, 다른 사람을 무시할 수 있다고 하네요. 여성의 경우 남성이 필요없다고 느끼거나 남자를 보는 눈이 극히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나에대한 평가가 높기 때문에 상대방도 비슷한 수준이기를 바라거나 더 높기를 바라기 때문이죠.
이에 따라 신체적으로 나타나는 증상도 있습니다. 예컨대 정신적 스트레스, 감정 스트레스, 만성 질병에 시달릴 수 있는 것입니다. 병원에 가도 병명이 뾰족하지 않은 상태 일 수 있다는 점이죠.
하지만 장점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민하고 촉이 좋고 집착을 하는 면을 잘 활용하는 것입니다. 영감능력, 예술적 면모등이 있으니 자기 내면으로 파고들어 자신을 괴롭히거나 남을 괴롭히지 말고 생산적인 면으로 활용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묘신원진 개운법
1. 직업적 개운
-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는 자리
: 비평가, 평론가
- 삐딱한 것을 올바른 길로 가게 바꾸는 자리
: 선생님, 상담가 등
- 예민함, 촉을 활용할 수 있는 자리
: 역술인, 종교인, 연예인 등등
사실 직업적으로 말하는 것이 의미가 크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나이가 많은 경우 직업을 바꾸기도 어려울 뿐더러 이렇게 직업의 이름이 있는 경우에는 진입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대학을 다시 가야하고, 혹은 오랜 시간동안 저임금으로 경력을 쌓아야 하죠.
따라서 취미로 삼는 것도 개운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제목에서 써놓았듯이 묘신원진, 그리고 기타 원진이 있으신 분들은 포스타입에 글쓰기를 추천드립니다. ㅋㅋ
포스타입 플랫폼 특유의 감정과잉, 분노, 때로는 어둡고 우울한. 현실과는 괴리된 글들을 원진을 활용하면 더 잘 쓸 수 있을 것입니다. 나페스 피폐물을 쓰든 R페스를 쓰든 혹은 2차 창작을 하든 본인이 좋아하는 거 하나 잡으세요.
주인공의 심경 변화를 불러오는 사건을 설정하고 감정의 변화를 핀셋으로 하나하나 헤치듯 글을 써보세요..... 오래 바라보면 묘사도 잘하게 되잖습니까? 원진 써서 글 쓰면... 아마도 개쩔듯요...
2. 마인드 셋팅
성격이 무던하고 잘 털어버리는 사람을 친구로 사귀어서
그의 마인드를 따라가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원진이 있는 사람들 중 어려운 상황이 되면
그 상황을 더 크게 느끼거나 심각한 상황으로 인식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직장에서 가벼운 싸움이 있었다거나 학교에서 소외감을 느낄 수 있죠. 그럴때 심한 경우 이제 직장을 못다니면 어떡하나 하는 생각, 저 사람과 이제 얼굴을 어떻게 보나 하는 생각, 학교를 그만두거나 자퇴하고 싶다는 생각까지 드는 것입니다.
뭐 어때
생각 그만하자
사과하면 그만이야
저 사람이 사과를 안받아주는 것도 저 사람 마음이야
기타 등등
단순하고 깔끔하면서도 예의 바른 친구의 마인드를 닮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자기를 사랑하자 마음대로 안되어도 받아들이자
오늘 고민은 오늘에 끝내자
이런 상투적인 말들 역시 때로는 도움이 됩니다.
3. 운을 기다리는 방법
묘신원진은 습한것이 문제의 원인입니다
따라서 천간의 병화, 지지의 사화 대운에서 흉함이
풀어진다고 합니다.
대운에서 오는 경우 화의 마인드를 잘 익혀서
대운이 끝난 경우에도 잘 활용해 보세요.
'사주명리_기타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행별 상관(傷官) 성향 총정리 – 화, 목, 금, 수, 토 상관의 성격 차이 (0) | 2025.04.07 |
---|---|
사주대로 살지 못하는 이유 (0) | 2025.04.01 |
무식상 사주 단식 사주에 식상이 없으면 어떻게 살까 (0) | 2023.07.26 |